독서심리지도사010-2788-3025

ADHD 진단기준 본문

독서심리

ADHD 진단기준

독서심리지도사010-2788-3025 2022. 12. 3. 00:03
SMALL

ADHD 진단기준(주의력 결핍/과잉행동 장애의 진단기준)

A. 부주의 및 과잉행동-충동성의 지속적 패턴이 나타난다. 이러한 패턴은 개인의 기능과 발달을 저해하며 아래의 1항과 2항 중 한 가지 이상에 해당되어야 한다. 

1. 부주의: 다음 중 6개 이상의 증상이 6개월 이상 지속적으로 나타난다. 이러한 증상은 발달수준에 맞지 않으며 사회적, 학업적/직업적 활동에 직접적으로 부정적으로 영향을 미친다. 

a. 흔히 세부적인 면에 대해 면밀한 주의를 기울이지 못하거나 학업, 직업 또는 다른 활동에서 부주의한 실수를 저지른다. 

b. 흔히 일을 하거나 놀이를 할 때 지속적으로 주의를 집중할 수 없다. 

c. 흔히 다른 사람이 직접 말을 할 때 경청하지 않는 것으로 보인다. 

d. 흔히 지시를 완수하지 못하고, 학업, 잡일, 작업장에서의 임무를 수행하지 못한다(반항적 행동이나 지시를 이해하지 못해서가 아님).

e. 흔히 과업과 활동을 체계화하지 못한다. 

f. 흔히 지속적인 정신적 노력을 요구하는 과업(학업 또는 숙제 같은)에 참여하기를 피하고, 싫어하며, 저항한다.

g. 흔히 활동하거나 숙제하는 데 필요한 물건들(예: 장난감, 학습과제, 연필, 책 또는 도구)을 잃어버린다. 

h. 흔히 외부의 자극에 의해 쉽게 산만해진다. 

i. 흔히 일상적인 활동을 잊어버린다. 

2. 과잉행동과 충동성: 다음 중 6개 이상의 증상이 6개월 이상 지속적으로 나타난다. 이러한 증상은 발달수준에 맞지 않으며 사회적, 학업적/직업적 활동에 직접적으로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a. 흔히 손발을 가만히 두지 못하거나 의자에 앉아서도 몸을 옴지락거린다.

b. 흔히 앉아 있도록 요구되는 교실이나 다른 상황에서 자리를 떠난다.

c. 흔히 부적절한 상황에서 지나치게 뛰어다니거나 기어오른다(청소년 또는 성인에서는 주관적인 좌불안석으로 제한될 수 있다.)

d. 흔히 조용히 여가 활동에 참여하거나 놀지 못한다.

e. 흔히 "끊임없이 활동하거나" 마치 "자동차(무엇인가)에 쫓기는 것"처럼 행동한다.

f. 흔히 지나치게 수다스럽게 말을 한다.

g. 흔히 질문이 채 끝나기 전에 성급하게 대답한다.

h. 흔히 차례를 기다리지 못한다.

i. 흔히 다른 사람의 활동을 방해하고 간섭한다(예: 대화나 게임에 참견한다).

B. 심각한 부주의나 과잉행동-충동성의 증상이 12세 이전에 나타났다.

C. 심각한 부주의나 과잉행동-충동성의 증상이 2가지 이상의 장면(예: 학교, 작업장, 가정)에서 나타난다.

D. 이러한 증상들이 사회적, 학업적 또는 직업적 기능을 방해하거나 그 질을 저하시킨다는 명백한 증거가 존재한다.

E. 이러한 증상들은 정신분열증이나 다른 정신증적 장애의 경과 중에서만 나타나는 것이 아니며 다른 정신장애에 의해 더 잘 설명되지 않는다. 

 

https://m.blog.naver.com/englishdaum/222873573704

 

2023년 독서심리지도사 과정 모집

가슴에 글자를 담는 건 늘 설레는 일입니다. 글 읽는 소리가 아침을 낳습니다. 아침에 읽는 글자는 다시 마...

blog.naver.com

 

https://m.blog.naver.com/englishdaum/222871903183

 

2023년 시치료지도사 과정 모집 '나를 치유하는 발걸음'

글자를 통해 나를 치료하고 진짜의 나를 보게 된다면 절반은 성공한 셈입니다. 독서는 선택이 아닌 운명! ...

blog.naver.com

 

https://m.blog.naver.com/englishdaum/222658245548

 

2023년 아동심리건강교육 수강자 모집

2023년 아동심리건강교육 인간은 자신의 상처가 가장 커보이기 때문에 우울과 슬픔에 사로잡히게 됩니다. ...

blog.naver.com

 

LIST
Comments